금융소비자보호 우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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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희 아이엠뱅크는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하여 금융상품의 각 단계별 소비자보호체계를 갖추어, 금융
    상품 개발단계에서는 상품개발준칙을, 판매단계에서는 판매행위준칙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4년

금융소비자보호 우수사례 상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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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Z세대 위한 「 Im uniz(유니즈) 캠퍼스」 출시
    서비스 내용 : 모바일 학생증 / 전자출결 / 열람실 좌석예약 / 시설예약 / Push 알림
    부가서비스 : 학사 캘린더, 성적조회, 강의계획안 조회, 강의시간표, 학적정보
    이용자 : 유니즈 캠퍼스 사용협약(계약)을 체결한 대학의 학생, 교수, 교직원
    시행일자 : 2024년 3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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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외간편결제 」일본결제 서비스
    서비스국가 : 태국, 대만, 괌/사이판, 라오스, 캄보디아, 싱가포르, 홍콩, 일본
    결제방법 : 아이엠뱅크(iMbank)를 통해 해외가맹점에서 모바일 QR•바코드를 스캔

    업무처리 프로세스

    결제혜택 : 원화또는 미국달러로 현지 통화 결제 때 환전수수료와 별도 해외 가맹점 수수료없이 이용 할 수 있음
    시행일자 : 2024년 4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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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뱅크, ‘퇴직연금 실물이전 서비스’ 실시
    시행일자 : 2024년 11월 25일
    실물이전 서비스 내용 : 퇴직연금 가입자가 타 금융사의 퇴직연금으로 옮겨갈 때 기존 운용 상품을 해지하지 않고 그대로 옮길 수 있어 가입자들의 편의성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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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뱅크, 금융소외계층의 금융거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인터넷뱅킹 전자점자서비스 도입
    시행일자 : 2024년 10월 23일
    인터넷뱅킹 전자점자서비스 내용 : 개인 인터넷 뱅킹 내 이체 확인증, 통장 사본, 부채잔액증명서 등 모두 35개 메뉴에서 ‘점자보기’버튼을 눌러 점자 파일을 내려받고 전자점자단말기(BRL파일)로 읽거나 점자프린터(BRF 파일)로 출력해 읽을 수 있어 시각장애인이 금융거래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음

2023년

금융소비자보호 우수사례 상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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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뱅크 가계부 서비스 기능 개선
    서비스 내용
    - 그래프 제공 : 월별, 기간별 사용 현황을 그래프로 표현
    - 수입·지출 항목 Customizing : 항목 커스텀을 통해 사용내역 정리 편의성 증대
    - 고정금액 설정 :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내역 한 번 등록으로 자동 관리
    - 항목 필터로 항목별 내역 조회 : 필터 검색으로 편리한 내역 확인 가능
    - 계좌 거래내역 가계부 추가 : 거래내역조회에서 가계부 연동 추가 기능
    대상채널 : iM뱅크 앱
    시행일자 : 2023년 9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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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뱅크 아이콘 바로가기 기능 신설
    서비스 내용
    - 조회 : 클릭 시 전계좌조회 화면으로 이동
    - 이체 : 클릭 시 계좌이체 화면으로 이동
    - 상품몰 : 클릭 시 상품몰 화면으로 이동
    대상채널 : iM뱅크 앱
    시행일자 : 2023년 8월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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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니어 맞춤ATM』 화면 적용 운영
    서비스 내용
    - 사용빈도 높은 거래에 큰 활자를 사용한 별도 화면 구성 (출금 / 입금 / 송금 / 통장정리)
    - 색상 대비를 활용해 시인성 높임
    - 신속하고 단순한 프로세스 위해 일부 서비스 제한
      (통장 · 카드를 통한 거래만 가능하며 무카드 거래불가)
    시행일자 : 2023년 11월 24일

2022년

금융소비자보호 우수사례 상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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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 실시
    서비스 개요 : 행정안전부의 모바일신분증을 대면·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 신분증으로 활용
    실시효과 : 실물 신분증 없이 은행서비스 제공으로 고객 편의성 제고
    대상채널 : 영업점, IM뱅크 앱
    시행일자 : 2022년 6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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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M# 지역사랑상품권 플랫폼 고도화 시행
    배경 : 직관적인 화면 개편으로 높은 품질의 서비스 제공
    주요내용
    - 메인화면에서 잔액 확인, 충전, 결제, 이용내역 조회 가능
    - 우편 발급 신청 서비스 신설, 충전 취소 시 실시간 이체
    - 잔액 이전 / 카드 해지 / 카드 순서 변경 기능 제공
    - 1:1 문의 게시판 및 FAQ 메뉴 신설
    시행일자 : 2022년 8월 4일

2021년

금융소비자보호 우수사례 상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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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신가상계좌 서비스 시행(2021년5월)
    대출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원리금 상환업무에 편의와 안전을 제공하기 위하여 여신가상계좌 제공 서비스를 시행합니다. 본 서비스는 은행영업일 오전 9시 부터 오후 5시까지 입금이 가능하며 중도상환을 위한 수납은 불가합니다.
    한 번 채번된 가상계좌는 계좌별로 고정되어 대출금을 전액 상환할 때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가상계좌는 입금 후에는 취소가 불가한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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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얼굴인증서비스 실시(2021년10월)
    은행권 최초로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한 금융거래를 인증하는 서비스를 10월 13일 실시합니다.
    기존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방식 대신 얼굴인증만으로 편리 하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하루 200만원까지는 비밀번호와 OTP등 보안매체 입력없이 얼굴인증만으로 계좌이체를 할 수 있습니다.
    얼굴 이미지는 휴대폰 기기가 아닌 대구은행 서버에 안전하게 보관하여 관리 됩니다.

2020년

금융소비자보호 우수사례 상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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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음성(보이스), 큰글씨 은행여신거래 기본약관 시행 (2020년2월)
    1. 목적
    시각장애인 등 금융소비자에 대한 은행여신거래기본약관 설명 강화
      ☞ 국가인권위원회 진정(접수) 관련 민원의 단계적/점진적 대응

    2.주요내용
    「음성(보이스), 큰글씨 은행여신거래기본약관[가계용, 기업용]」주요내용

    3. 적용항목
     ■ 음성(보이스) 은행여신거래기본약관 : [가계용, 기업용]
     ■ 큰글씨 은행여신거래기본약관 : [가계용, 기업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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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인고객의 아이디/패스워드를 이용한 인터넷뱅킹(IM뱅크) 로그인 보안강화 (2020년4월)
    1. 대상고객
      : 개인고객(개인사업자 제외)

    2. 이용매체
      : 인터넷뱅킹, IM뱅크, 모바일웹

    3. 강화내용
      - 아이디로 로그인 시 주민번호 앞6자리(생년월일), 출금계좌 및 계좌비밀번호로 추가 인증 합니다.
      - 단말기지정서비스로 기 등록한 단말기에서 이용 시에는 추가인증이 생략됩니다.
      - 공인인증서, 퀵인증 등 아이디 로그인 이외의 로그인방식은 추가인증 대상이 아닙니다.
  • 대출금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요건 신설 (2020년7월)
    -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제고하기 위하여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요건을 추가로 신설하여 적용 코자 합니다.
     1.면제 항목: 대출금 중도상환수수료
     2.면제 요건: 중도상환일로부터 대출기간 만료일까지 1개월 미만인 경우
     3.시행일자: 2020.7.17(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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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GB 바이오인증 영업점창구 출금」 서비스 시행 (2020년10월)
    1. 시행일자
      : 2020년10월28일

    2. 서비스내용
      : 통장, 인감, 신분증, 카드 없이 창구에서 자유입출금통장의 출금을 요청할 경우 "바이오인증(오른쪽 손바닥 장정맥 인증)" 및 "비밀번호입력"으로 천만원 한도내 출금을 할 수 있는 서비스 (최초 바이오정보 등록시 본인명의 휴대폰, 신분증 필수)

    3. 장점
      : 고객의 바이오(장정맥)정보는 개인별 고유한 혈관패턴에 기초한 인증수단으로 복제가능성이 낮고,
    DGB대구은행과 금융결제원에 분산보관되어 외부 해킹이나 위변조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관되는 인증수단입니다

    4. 대상고객
      : DGB 바이오인증 서비스를 사전에 등록한 개인고객

    5. 대상예금
      : 본인명의 보통예금, 신자유저축예금, 국민주예금

    6. 출금한도
      : 모든 영업점 합산 1인 1일 1천만원 (자동화기기 출금 금액은 합산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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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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