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금융이란?
전자금융이란 집이나 사무실에서 컴퓨터, 전화등을 이용해서 여러가지 은행업무를 직접 처리하는것을 말합니다.
좀더 넓은 의미로는 은행에서 제공하는 자동화기기에 의한 일처리도 포함하며, 기업체가 은행과 직접 전산파일을 주고받음으로써 처리하는 업무도 포함합니다.
좀더 넓은 의미로는 은행에서 제공하는 자동화기기에 의한 일처리도 포함하며, 기업체가 은행과 직접 전산파일을 주고받음으로써 처리하는 업무도 포함합니다.
전자금융 서비스 종류
인터넷뱅킹, 폰뱅킹, 모바일뱅킹, 자동이체, CD/ATM등
가능서비스 안내
- 예금조회 : 잔액조회, 입출금 내역조회, 계좌상세 조회 등
- 계좌이체 : 당행이체, 타행이체, 예약이체, 해외송금 등
- 계좌개설 : 네티즌통장 신규/해지(금리우대)
- 자동이체 신청/해지(당행간 자동이체, 납부자 자동이체)
- 각종 사고신고
- 통장, 인감 사고 신고
- 카드(직불카드, 현금카드, 신용카드, 보안카드) 사고신고
- 자기앞수표,가계수표 사고신고등
- 기타 부대서비스
- CMS 보험료 납부
- 지방세 납부(대구시, 구미시)
- 대학교 등록금 납부
- 관세/국고 납부
- 인터넷 대출신청
- 상품안내, 환율안내 등
전자금융의 장점
- 창구에서 기다리는 불편함이 없으며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전자금융을 이용하면 은행창구에서 부과되는 수수료가 면제되거나 아주 저렴하게 적용됩니다.
- 은행까지 오는 교통비도 절약됩니다.
- 연중무휴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영업시간 후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금융 신청안내
-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전자금융이용신청서를 제출합니다.
- 통장, 거래인감, 주민등록증 등 실명확인증표 준비(전자금융 서비스 종류별로 가입방법을 별도로 상세하게 안내)
- 전자금융을 이용하려면 은행거래 통장을 먼저 개설하셔야 합니다.
- 전자금융은 본인이 직접 신청하셔야 합니다.
- 등록은 영업점에서 직접 처리하고 전화나 PC로 비밀번호 변경만 가능합니다.
- 원하는 서비스 메뉴를 선택하여 이용하시면 됩니다.
유의사항
- 주의할 점
- 은행은 본인이나 인감확인 없이 약속된 비밀번호나 암호만으로 거래지시를 처리하므로 다음의 사항을 주의하십시오.
- 비밀번호를 통장에 적어두거나 전화번호, 생년월일 등으로 정하면 다른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 전자금융으로 한번 또는 하루에 이체할 수 있는 최고금액(1회 한도, 1일한도)을 고객 각자의 거래규모에 맞도록 설정한 후
이용하십시오. - E-MAIL 바이러스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실행하십시오.
- 거래처리중 통신이 끊어졌을 때에는 처리가 완료되었는지를 잔액조회나 입출금내역 조회등으로 반드시 확인하십시오.
- 보안카드
- 30개의 불규칙한 숫자(4자리)를 플라스틱 카드에 인쇄하여 거래할 때마다 서로 다른 숫자를 암호로 사용토록 함으로써
전자금융거래의 안전도를 높일 수 있도록 고안된 카드입니다. 카드 보안과 관리에 유의하세요.